조지아, 암호화폐 믹서 운영자 기소

이미지

디지털 세탁소: 러시아 국적자 3명 기소

러시아 국적의 개발자들이 암호화폐 믹서로 불법자금을 세탁한 혐의로 조지아에서 기소되었습니다. 이들은 공공안전과 국가안보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Blender.io와 Sinbad.io의 역할

이 개발자들은 Blender.io와 Sinbad.io라는 플랫폼을 운영하여 랜섬웨어와 가상화폐 절도 등 사이버 범죄와 관련된 자금을 세탁하는 데 가담했습니다. 이 두 플랫폼은 해킹 그룹과 사이버 범죄자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체포와 기소

로만 비탈리예비치 오스타펜코와 알렉산더 예브게니예비치 올레이닉은 2024년 12월 1일 체포되었으며, 안톤 뱌흐슬라보비치 타라소프는 아직 체포되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자금세탁 공모 및 무허가 자금전송 사업 운영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섥들이 부정한 자금 세탁법

Blender.io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운영되면서 '기록 안 남기기 정책'을 내세웠고, 사용자로부터 개인 정보를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Sinbad.io는 Blender.io가 중지된 후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결국 이들 플랫폼은 불법 자금 세탁 혐의로 제재되었습니다.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

이번 사건은 국제 협력의 힘을 보여줍니다. FBI를 비롯한 다수의 국제 법집행 기관들이 수사에 참여하였고, 각국의 법집행 기관들이 공조하여 수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법적 절차와 혐의

기소는 법적 절차의 시작일 뿐이며, 세 명의 피고인은 법정에서 유죄가 입증될 때까지 무죄로 간주됩니다. 이들은 자금세탁 공모로 최대 20년형, 무허가 자금전송 사업 운영 혐의로 각각 추가로 5년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