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 소매 CBDC 설계 제안, 하이브리드 접근

이미지

BIS, 소매 CBDC 설계에 하이브리드 모델 제안

국제결제은행(BIS)은 소매용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에 대해 하이브리드 접근법을 통해 새로운 설계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이 모델에서는 각국 중앙은행들이 CBDC의 발행과 운영을 담당하며, 상업은행은 소비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듈식 설계와 프라이버시 중심의 발전

BIS의 제안에 따르면, CBDC 프레임워크는 모듈식 설계를 채택하여 프라이버시를 중심으로 하는 토큰 기반 모델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이 아키텍처는 사용자가 특정 기관과 연계된 계정을 갖는 계정 기반 모델도 지원할 것입니다.

트랜잭션과 신원 정보의 분리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기 위해 거래와 신원 정보를 분리하는 방안이 제안되었습니다. 신원 정보는 민간 중개업자와 사용자 측에 유지되어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합니다. 이는 다른 모델보다 더 높은 수준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BDC에 대한 논란과 우려

프라이버시에 대한 약속에도 불구하고, CBDC는 허가 없는 금융의 반대 편에 서 있는 것으로 널리 인식됩니다. 입법자, 개인 및 중앙은행들 모두 시스템적 위험, 프라이버시, 실행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CBDC 개발 단계

제안된 CBDC 아키텍처 모델은 국가별로 다양한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자메이카, 나이지리아, 중국, 스웨덴, 바하마, 페루 등이 현재 여러 단계에서 CBDC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이들 국가들에서의 경험은 CBDC 설계 및 구현에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